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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귀하는 경마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한국경마 대국민 인식 조사 1월 중 시행
지난해 국민 5명 중 1명 경험…인식도 낮아

[말산업저널] 이미숙 기자= 경마, 승마에 대한 국민 인식이 여전히 최악인 가운데 1월 한 달간 대국민 인식 조사가 시행된다. 이를 통해 경마의 긍정 인식과 상품성, 스포츠성 강화 등 향후 개선 방향을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2018년 한국경마 대국민 인식 조사’와 관련한 설문 내용은 △경마 정보를 처음 접한 경로 △사전 정보 인식 △홍보 효과 매체 수단 △사행성 정도 △스포츠 적합성 △호감도 △공정성 정도 △스포츠 인식 위한 활동 사업 △지향 방향 등 18개 항목에 대해 타 사행산업과 비교해 시행한다.

예를 들어 경마 정보를 나열한 후 인지 항목을 모두 고르는 질문과 관련해서는 a)마사회는 경마 시행 주체로서 경주 운영을 주관한다 b)경주마 소유자는 마사회가 아닌 마주 개인이다 c)한국 경주마는 매년 두바이에서 개최되는 경마 월드컵 경주에 출전하고 있다 d)인기 없는 말이 우승해 적중자가 적거나 그 반대의 경우에도 마사회 수입은 차이가 없다 e)나는 이름을 아는 경주마가 있다 등이 제시됐다.

경마가 스포츠로 인식되는 데 방해 요인으로 정리된 항목들로는 △경마 종목의 생소함 △베팅으로 인한 부정적 이미지 △제한된 언론 홍보 △스타 선수 부재 △결과의 신뢰도 낮음 △무관심 등으로 정리됐다.

지난해 조사 결과를 보면 국민 5명 중 1명은 경마를 경험했다. 같은 사행산업인 로또가 86.3%, 토토가 37.5% 경험한 데 비하면 22.7%의 수치는 카지노와 비슷한(22.2%) 현저히 낮은 편. 경륜(16.3%)이나 경정(11.7%) 등 경주류에 비해서는 높은 수치다.

반면 사행성은 79.8%로 집계돼 카지노(85.0%) 다음으로 높게 집계됐고 호감도는 로또와 스포츠토토 다음인 9.2%로 나타났다. 스포츠성은 18.7%를 기록, 경륜과 경정과 큰 차이가 없었고, 공정성은 11.8%로 평균치(16.8%)보다 낮게 집계됐다.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시행하는 ‘2018년 한국경마 대국민 인식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75세 이하 성인 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31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2018년 한국경마 대국민 인식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75세 이하 성인 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31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이미숙 기자 cromlee21@horse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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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 판 일 : 2018.01.10 ⓒ KR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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